본문 바로가기
공부! 사진촬영기초

10. 플래시 2탄, 플래시를 사용해보자!

by 수다ON 2022. 5. 15.
반응형

4. 내장 플래시 사용 방법

내장 플래시는 카메라의 자동노출 모드(베이직 존)와 반자동 및 수동노출 모드 (크리에이티브 존)로 구분되는데, 자동노출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스스로 노출을 판단하여 자동으로 플래시를 팝업시켜주어 어려운 것이 없지만 크리에이티브 존에서는 노출 모드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노출 모드에 따른 특징

제조사별 노출모드 특징
캐논(Canon) 니콘(Nikon)
A-DEP    캐논에만 있는 노출 모드로 P 모드와 동일
M M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촬영자가 의도하는 대로 동시에 설정할 수 있다
(셔터스피드는 동조 범위 내)
Av A 조리개를 촬영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 가능하나 슬로우 싱크로로 동작하므로 촬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Tv S 플래시 동조 속도 이하에서 셔터스피드를 변경하여 촬영
P P 완전 자동 플래시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가 자동으로 제어되어 적정 노출이 얻어진다
스냅 촬영과 같은 신속한 촬영에 효과적

내장 플래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렌즈 전면의 후드로 인해 플래시의 조사광이 가려져 화면에 원하지 않는 그림자가 나타나게 되므로 후드를 제거하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실전 촬영

 

1) 플래시를 사용한 실내 촬영

수동 플래시는 대부분 광량이 풍부해 넓은 공간에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며 특별한 빛 연출이 가능합니다. 주간의 자연광과 흡사한 촬영조건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 사진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공간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바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천정이 비교적 낮은 공간이나 협소한 공간에서는 자동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바운스가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 천정이나 넓은 공간에서는 플래시와 더불어 반사판, 보조 광원을 설치하거나 플래시 동조방식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장소에서 하나의 광원을 사용할 때는 플래시를 인물에게 직접 조명하는 것은 인물의 얼굴과 배경에 강한 대비가 생겨 좋지 않으므로 반사판을 이용하여 플래시 광선을 반사해 촬영하는 것이 배경과 인물에 명암을 완화해 광선이 훨씬 부드럽고 효과적인 결과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인물의 분위기에 따라 조명을 이동하거나 무선 동조를 이용하여 2대의 플래시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무선 동조기를 이용한 실내 촬영

카메라에 장착된 플래시는 원거리의 대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어려우므로 근접하여 촬영해야 하지만 무선 동조 기능은 원거리의 대상에 대해 근접된 조명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경과 분리된 인물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때는 측면에 플래시를 위치시키고 무선 동조방식으로 촬영하는 조명설치 방법이 적절하고 플래시 광선의 반사를 이용하여 화면 일부가 흐릿하면서 소프트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인물의 후방에 조명을 설치하고 반대로 인물 전방에 반사판을 설치하는 방식은 플래시 광선의 일부를 화면에 넣어 플레어가 만들어지면 자연광 상태에서의 역광효과를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와 반사판 또는 반사체만 이용하여 배경과 인물에게 조명되는 플래시 광선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조명설치 방법도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라면 벽을 이용한 반사효과를 노려보는 것도 가능하나 넓은 공간과 같은 상황에서는 반사판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명 장비가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 플래시를 사용한 실외 촬영

- 외장플래시 사용

역광상태에서 인물을 담고자 한다면 정확한 노출 결정과 적절한 조명사용이 필수입니다. 야외에서 일출을 배경으로 인물을 찍을 때 플래시를 사용함으로써 배경과 인물이 모두 살아있는 결과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는 카메라 동조 속도 이하에서는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조리개를 많이 조였다면 셔터스피드를 낮춰 동조 속도 내로 조절하여 촬영하면 됩니다.

 

- 내장플래시 사용

맑은 하늘을 강조하여 인물을 촬영한다면 내장플래시를 사용하여 인물과 주변의 근접한 부분에 플래시를 사용하면 배경도 인물도 노출이 일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원이 풍부한 날에는 고가의 외장플래시가 아니라도 충분히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옴니바운스를 장착한 외장플래시 사용

대상이 되는 인물의 머리 윗부분에 반사되는 물체가 없는 야외에서의 플래시 촬영에는 옴니바운스를 이용하여 인물에게 직접 조명하는 방법으로 촬영합니다. 광량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외장 플래시는 거리와 광량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E-TTL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무리 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4) 무선 동조기를 이용한 실외 촬영

실내촬영에서는 벽, 천정과 같은 반사체를 이용하거나 하여 플래시 무선 동조를 사용하기가 수월하지만, 실외 촬영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운 노출 결정을 해야 합니다. 소프트한 분위기를 연출하기가 어려운데, 반사판 또는 우산을 이용하거나 가벼운 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선 동조의 최대 장점은 동조 속도 범위 밖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메라와 동일선상에서 인물을 직광을 주고 촬영한다면 결과물에 영향을 끼치겠지만 반사체에 광선이 1차로 비추게 되면 대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Tip. 간단한 도구를 이용한 노출보정 

- 가까운 거리에서 스트로보를 직광으로 얼굴에 비치게 되면 얼굴과 주변의 노출이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이때 휴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스트로보를 얇게 감싸고 촬영하면 직광으로 인한 얼굴의 번들거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예식장 & 돌잔치 촬영 

 

1) 촬영 준비

- 플래시 

예식장이나 돌잔치 촬영은 실내촬영이기에 플래시의 준비는 기본입니다. 촬영장소의 크기와 조명과 광량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플래시 없이 감도만으로 촬영한다는 것은 화이트 밸런스를 잡기가 까다롭고 시시각각 변하는 조명으로 인해 사실상 촬영이 어렵게 됩니다. 플래시를 사용하면 주변 조명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자연광에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촬영장소의 조명이 어떤 색인가에 따라 결과물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에 플래시의 준비가 필수요소가 됩니다. 플래시는 광량이 풍부하고 충전 대기시간이 짧은 것을 준비하여 촬영하는 것이 순간적으로 변화되는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연속적인 촬영에 적합합니다. 

 

Tip. 수동 외장 플래시용 무선 동조기 

자동 플래시는 약한 광원과 원거리의 대상에 대한 촬영에 적합하지 않아 주로 수동 외장 플래시용 무선 동조기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조명효과를 표현하는데 자유로우며 특히나 원거리의 대상에 대한 촬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렌즈 

렌즈는 표준렌즈와 준 망원계열의 렌즈를 사용하고 조리개 수치가 낮은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노출을 결정하는데 자유롭습니다. 망원렌즈만 준비했다면 단체 사진과 같은 촬영에는 화각의 제한으로 인해 원치 않은 대상이 담기거나 참석한 인물들을 전체적으로 화면에 담아내기 어렵게 되므로 프레이밍의 제한이 없는 표준 줌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노출 결정

조명 설치 방법, 촬영 각도, 광량의 정도를 미리 계획하고 촬영 전에 충분히 준비해야 노출 결정을 잘할 수 있습니다. 

촬영을 위한 조명 계획 [출처] 책 본문 촬영

움직임이 많지 않은 장면이 대부분일 것이기에 노출을 결정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셔터스피드는 1/100~1/200초 사이에서 결정해도 무방합니다. 셔터스피드는 고정하고 촬영장소의 크기에 따라 조리개만으로 노출을 결정하면 되는데 인물을 강조할 때는 조리개를 개방하여 배경을 분리하는 아웃포커스를 강조하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기록하고자 한다면 조리개를 조여 배경과 조화되도록 팬포커스를 강조합니다. 

 

대상이 되는 인물 후방에 조명을 설치하여 촬영할 때는 다른 조명을 추가하여 인물이 윤곽이 아닌 형태로 나타나게 해야 합니다. 환경에 따라 추가 조명을 미리 준비하거나 촬영장소에 준비된 조명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POINT!! 플래시 사용 핵심

1. FEL 이용해서 플래시를 E-TTL로 촬영하는 방법 
(1) 초점거리를 결정하고 반셔터 눌러 초점 맞추기
(2) AF 포인트를 얼굴에 맞추고 FEL 버튼을 누르면 플래시가 예비 발광을 하면서 자동으로 적정 광량을 판단
(3) 원하는 구도를 변경한 후 촬영
* E-TTL 사용 시 주의점 : 플래시를 바운스하여 촬영하면 노출이 오버되거나 언더가 된다.


2. 플래시 사용 시 노출 결정 방식
플래시 촬영의 경우 플래시 광량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에 따라 맞춰지기 때문에 조리개, 셔터스피드의 조절은 큰 의미가 없다. 조리개는 심도 표현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셔터스피드는 고속 및 저속동조 외에는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게 된다. 적정 노출이 아닐 때는 플래시 자체의 광량을 조절한다.


3. 플래시를 이용한 광역 촬영
넓은 공간에서 중요한 여러 곳의 대상을 하나의 화면에 담는 것. 이 방법을 잘 이용하면 매우 독특하면서도 독창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1)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 카메라의 노출을 벌브노출(B 셔터)에 둔다
(2) 셔터를 누른 후 플래시를 들고 다니며 화면에 넣고자 하는 부분에 플래시를 터트린다. 이때 조사각이 같은 곳에 겹치지 않도록 하고 되도록 어두운 곳에서 촬영해야 플래시를 들고 다니는 인물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4. 화이트 밸런스도 잡아주는 것이 좋다. 
플래시 바운스 촬영에서 커스텀 화이트밸런스를 사용하는 경우 플래시를 발광하면 반사체의 색에 따라 화이트 밸런스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하여 촬영해야 반사체의 색에 따라 달라지는 색을 고르게 잡을 수 있다. 


[출처] 좋은 사진을 만드는 노출, 정승익, 한빛미디어㈜


**** 플래시의 원리가 궁금하시다면 1탄도 참고하시면 좋아요!

2022.05.14 - [사진알아가기] - [ 사진 공부 9일차 ] 쉽게 경험 할 수 있는 인공조명, 플래시 1탄

 

[ 사진 공부 9일차 ] 쉽게 경험 할 수 있는 인공조명, 플래시 1탄

03 플래시 촬영 인물 촬영에서 플래시는 인공조명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Tip. 플래시(Flash)의 종류와 용어 일렉트로닉 플래시 - 외장형 플래시를 흔히 스트로보라고 하며, 스트

sue-da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