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사진촬영기초

6. 실내 사진 촬영 1탄, 광원의 종류와 장비를 알고가자!

by 수다ON 2022. 5. 11.
반응형

PART 2. 인물 사진 촬영을 위한 노출 테크닉 


01. 실내(스튜디오) 촬영

인물사진은 실외에서는 자연 광원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지만, 프로필 촬영, 아기 사진 촬영, 패션, 웨딩, 포트폴리오 등등 특별한 경우의 촬영에는 스튜디오에서 촬영됩니다. 날씨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조명기법을 확실하게 알아둔다면 다양한 콘셉트의 촬영이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1.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광선의 종류

조명의 기본은 조명 위치와 높이 그리고 광선의 질입니다. 조명의 각도에 의해 피사체의 형태나 모양이 달라질 수 있고, 피사체 고유의 입체감이 강조되기도 하고 반대로 약해지기도 합니다. 스튜디오에서 촬영은 조명 사용에 따라 결과물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상이 되는 피사체의 주제와 촬영 의도에 따라 강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부드럽게 표현하고자 할 때, 하이키 / 로우키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광원의 종류로는 메인 라이트, 필라이트, 백그라운드 라이트, 헤어 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스튜디오 기본조명 [출처] 책 본문 촬영

 

1) 메인 라이트 또는 키라이트 (Main Light 또는 Key Light) 

질감과 양감이 뚜렷한 입체적 표현과 자연스러운 인물표현에 사용되는 조명기업으로 실외 촬영의 태양광에 해당하는 광원입니다. 촬영 의도에 따라 사용할 조명은 달라질 수 있고, 대개 피사체를 가장 많이 비추는 광원이 메인이 됩니다. 실내에서 조명은 하나 이상의 조명을 사용하여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필라이트 또는 프런트 라이트 (Fill Light 또는 Front Light)

빛의 방향에 따라 피사체 주변에는 그림자가 생기게 되는데, 이 그림자를 밝게 채워주는(Fill) 기능을 하는 조명을 말합니다. 피사체의 좌측과 우측에 조명을 설치하여 메인 라이트에 의해 발생하는 그림자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그림자 이용한 강한 이미지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백그라운드라이트 (Background Light)

피사체가 아닌 배경을 비추는 빛을 뜻합니다. 대상 표현에 따라 백그라운드 조명만 사용하여 실루엣으로 표현이 가능한 조명 방법입니다. 

 

4) 헤어 라이트 (Hair Light)

머릿결을 부각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 방법입니다. 메인 라이트를 피사체와 동일한 높이가 아닌 상단에 위치시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특수한 촬영이 아니라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물이 위를 보는 연출에서 얼굴을 강조할 때, 인물 표정 느낌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2.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장비 

1) 스트로보 (Strobe)

 스튜디오 촬영의 핵심 광원으로 일정한 색온도를 가지고, 야외에서의 태양에 해당하는 광원입니다. 통상 600W의 스트로보를 주로 사용합니다. 빛의 밝기가 강하기 때문에 광량을 조절하기 위해 앞부분에 반사갓 (reflector, dish 또는 bowl)이나 소프트 박스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Tip. 스트로보의 출력표시 

- 초당 와트 수를 나타내는 W/s로 표시하고 출력이 크다고 밝은 것은 아닙니다. 

 

2) 스트로보 동조기

스튜디오용 스트로보를 터트리기 위해 카메라와 스트로보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주로 무선 동조를 사용하는 데 주파수 동조, 광 동조, 적외선 동조 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촬영할 경우 방해를 주거나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주파수 동조를 사용하여 스트로보의 발광이 다른 사람의 카메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3) 스트로보의 모델링 램프

순간광으로 촬영되기 전에 구도나 라이팅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항상 켜져 있는 지속광 램프를 말합니다. 이 램프는 수명이 있는 소모품이며 스트로보가 발광할 때 모델링 램프는 자동으로 꺼지므로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Tip. 스트로보의 리사이클링 (재충전) 시간 

스트로보는 한번 터지고 나면 일정 시간 동안 충전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보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발광 후 1~2초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4) 그 외 보조기구들 (Light Modifier)

- 리플렉터 (Reflector) : 소프트 디퓨져 리플렉터는 중앙부에 더블 디퓨져 캡을 갖추고 있어 스트로보의 빛이 고르게 분산되어 소프트하게 광질을 연출합니다. 섬광 또는 지속광을 먼 거리까지 집중시켜 사용이 가능하고, 흩어지는 빛의 양을 최소화하여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라이트를 만듧니다. 인물사진, 소형 정물 사진, 패션사진 등 부드럽고 아름다운 광선 효과로써 폭넓게 사용됩니다. 

 

- 반도어 (Barn-doors) : 광원의 모양 그대로 빛을 유지하게 시키는데 사용되며 사각형 형태의 빛을 만들 때도 사용됩니다. 빛의 차단을 목적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4개의 날개로 부분을 차단함으로써 필요한 부분에 빛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주로 배경조명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 허니컴, 그리드 (Honeycombs, Grid) : 허니컴은 벌집 모양의 육각형으로 이루어진 형태로 조명 헤드의 앞부분에 연결하여 광선을 좁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드는 광원의 방향성과 퍼짐 정도를 조절해주는데 빛을 모아주어 헤어 라이트처럼 일정 영역에만 빛을 비출 때 사용합니다. 그리드가 조밀할수록 퍼지는 각은 작아지며 빛을 모아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 스누트 (Snoot) : 스트로보 헤드에 장착하여 빛을 10~15º 정도의 폭을 가진 스폿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광원의 폭이 좁아 헤어 라이트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소프트 박스 (Soft box) : 스튜디오 촬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장비로써 스트로보의 강한 직선광을 부드럽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확산은 빛의 세기를 약하게 하는 대신 넓은 영역에 부드러운 경계로 퍼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정사각형 형태가 많고, 용도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모양이 있습니다. 인물 전신 촬영 때 사용되는 스트립 라이트라고 하는 직사각형 형태나 8각형, 16각형 등의 형태도 있습니다. 

 

- 조명 우산 (Umbrella) : 빛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로보를 피사체와 정반대 방향으로 장착한다는 점에서 소프트 박스와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편한 것이 장점이며, 빛을 반사시켜주는 바운스 형태의 반사 우산과 빛을 통과시켜주는 디퓨져형태의 투과 우산이 있습니다. 

 

Tip. 조명용 우산 종류

반사 우산  화이트 - 물체의 반대쪽으로 광원을 위치시켜 우산에 반사된 빛으로 촬영
- 반사면이 흰색이므로 부드러운 효과를 원할 때 사용
실버  - 물체의 반대쪽으로 광원을 위치시켜 우산에 반사된 빛으로 촬영
- 은색은 보다 강한 대비효과를 원할 때 사용
투과 우산 - 광원은 물체 쪽으로 향하여 우산을 통과한 빛으로 촬영
- 균일하고 부드러운 확산광을 원할 때 사용 

 

- 반사판 (Reflector) : 광원의 빛을 반사시켜 간접적인 조명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필 라이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치를 변경하여 그림자의 강약 조절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붐 (Boom) 스탠드 : 메인 광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천장 또는 피사체의 위쪽으로 스트로보를 위치시키기 위해 필요한 스탠드로 대부분 스튜디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변화성이 풍부한 라이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네오파 촬영 조명 : 지속광 조명기구로 많이 사용되고, 충분한 밝기가 있으며 적은 발열과 고효율의 절전 기능이 있는 최첨단 조명입니다. 램프의 연색성이 매우 뛰어나 물체의 색과 형태를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색온도가 6,500K로서 백색광을 발산하기 때문에 모델, 의류, 인물 촬영에 적합합니다만 발광 범위가 넓지 않아 소품 촬영이나 디테일 컷에 적당하며 전신 컷을 촬영할 때는 조명의 개수를 늘려야 합니다. 


[출처] 좋은 사진을 만드는 노출, 정승익, 한빛미디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