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사진촬영기초

14. 소재 4탄, 자연의 멋진 피사체들을 담는 구도

by 수다ON 2022. 6. 17.
반응형

10) 산 / 운해

산을 촬영할 때 아래에서 위를 쳐다보며 촬영하는 것은 좋은 사진이 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시선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에 길들어 있고, 능선의 양감을 표현하기에는 산 아래에서는 촬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 정상에서 비슷하거나 낮은 높이의 능선이나 운무를 찍는 것이 원칙이 되는 것이고 시각적으로도 훨씬 돋보입니다. 

안개나 구름의 움직임, 수목 등을 포인트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좋고, 사광 상태의 태양이 비교적 낮은 위치에 있을 때 촬영하는 것이 암석과 수목의 입체감이 강조됩니다. 아름다운 산의 사진 중에 태양이 막 떠오르는 아침 녘이나 일몰 무렵의 사진이 많은 이유입니다. 촬영 구도는 사선이나 대각선이 부각되도록 촬영합니다.

안개가 둘러싼 풍경은 사람의 마음을 이끄는 강한 매력이 있습니다. 안개에 휩싸인 능선의 희미한 선과 수목의 배치를 여백을 이용하여 배치하면 편안한 느낌과 함께 몽환적인 분위기를 묘사하기에 충분한 사진이 됩니다. 대기 중에 수증기가 응결되어 지상에 남아 있는 시간은 극히 짧기 때문에 안개를 표현하는 것 역시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밤낮의 일교차가 극명한 가을철에 멋진 운무를 볼 수 있습니다. 능선이 아름다운 고지대의 촬영지를 미리 선정해 두고 촬영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무가 형성된 산은 흐릿하고도 부드럽게 보이는 원경의 풍경이 포인트가 되므로 소재의 형태에 중점을 두고 촬영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안개 속의 수목이나 전경의 풀 등을 포인트로 배치해서 화면을 구성하기도 하고 산 정상에서 아래쪽을 내려다보며 운무에 휩싸인 능선을 선의 흐름에 중심을 두고 촬영하는 것 또한 아름다운 산과 운무를 표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출이나 일몰의 색채를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TIP. 원경의 산 능선의 선을 강조하고, 수목이나 안개 등을 화면에 적절히 배치합니다. 능선의 배치는 화면의 중앙이 아닌 상하좌우의 삼분할 점과 선에 위치되도록 합니다.

11) 초원

초원 사진의 핵심은 선과 색입니다. 선과 색을 구도와 프레이밍으로 최적의 아름다움을 연출해야 하며, 주제가 부각되도록 화면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1) 색을 강조

안정적인 화면을 위해 경계면의 선을 이용하여 화면을 가로로 삼 분할하고 건물의 위치는 삼등분할 우측 세로점에 배치합니다. 초원의 가을 느낌을 강조하여 촬영된 사진으로 프레이밍은 의도적으로 화면 하단부에 비중을 높게 두어 초원의 색을 강조합니다. 

(2) 전경을 강조

특별한 주제를 부각하는 의도가 아닌 초원 전체의 싱그러움을 강조하기 위한 촬영입니다. 넓은 프레임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풍경을 촬영하는 것도 좋겠지만 사진은 역시나 눈에 띄는 특정 피사체를 부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제를 강조 

초원의 나무를 주제로 프레이밍 한 사진은 청초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위의 불필요한 피사체를 과감히 제외하고 색의 대비에 중점을 두면 주제가 뚜렷하게 살아납니다. 세로 구도를 선택하고 삼분법에 기초하여 나무를 배치하고 드려진 그림자를 화면 우측 부분까지 길게 배치하여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4) 선을 강조

화면을 구성할 때 선의 배치에 따라 다르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평범한 풍경에서도 하늘의 구름과 초원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화상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평범한 풍경을 구름 형태의 선과 초원의 세로선, 그 중심 부분에 보조 피사체를 함께 배치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안정적이며 편안한 느낌을 끌어내게 합니다.  

사선을 이루는 초원의 선과 멀리 안개 속에 드러나는 길의 방향이 나무 방향으로 연결되게 포지션을 이동하여 촬영합니다. 안개에 싸인 길을 바라보는 나무가 기다리는 듯한 느낌을 받도록 의도적으로 구성하여 평범한 대상을 구도의 변화에 따른 사진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명암을 강조 

대상이 되는 피사체의 채도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초원의 싱그러움을 더 신선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비중을 전체 화면에서 1/2의 비율로 높게 두어 안정감 만들어줍니다. 나무의 숲을 화면 중앙에서 2/3에 배치하고 색이 옅은 부분을 1/3에 배치합니다. 아래부터 채도가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중앙 > 하단 > 상단 순으로 색을 배열하면 아래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채도가 변하는 것보다 화면의 집중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시선은 화면에 시선을 자극하는 특별한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한 화면의 중앙에서부터 주위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TIP. 선과 명암, 색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합니다.

12) 조류

움직이는 조류 사진을 멋지게 담으려면 구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주위의 환경과 절묘한 조화를 요구할 수밖에 없는 어려운 작업입니다. 

배경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앵글은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화면의 구성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등 많은 고민을 거듭하여 의도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짧은 순간에 빠르게 판단하고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화면에 가득하게 담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작게 배치되면 어떤 새인지 구분하기도 어렵고 평범해지기 쉽습니다. 화면의 중앙에 가득하게 배치하고 조류의 날개의 모양과 조화를 이루는 구도로 촬영합니다. 

조류 촬영은 화면 중앙보다 약간 높게 촬영하여야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동 방향에 따라 화면 중심에서 좌/우로 배치하고 진행 방향 쪽의 여백을 넓게 주도록 합니다. 

집단을 이룬 조류 촬영은 특정한 대상을 찾기보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강조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 공격적인 구도가 효과적입니다. 

TIP. 작은 개체의 조류를 촬영할 때에는 화면에 가득하게 클로즈업하여 촬영하고 중심에 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되도록 배경과 조화되도록 프레이밍 하고, 조류의 배치는 화면 중앙에서 1/3 높게 배치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TIP. 작은 개체의 조류를 촬영할 때에는 화면에 가득하게 클로즈업하여 촬영하고 중심에 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되도록 배경과 조화되도록 프레이밍하고, 조류의 배치는 화면 중앙에서 1/3 높게 배치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13) 곤충 / 동물

곤충이나 동물 사진의 구도는 중앙집중식 구도가 많습니다. 밋밋한 결과물을 얻기가 쉬운데, 독특한 사진을 원한다면 여러 가지 구도를 혼합하여 촬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 피사체와 보조피사체를 대각선으로 배치하여 비교적 운동감이 느껴져 정적인 접사 사진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시사진
잠자리 사진 [출처] 책 예시 촬영

단조로운 화면이라도 배경의 효과에 의해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시 사진처럼 화면 중심의 잠자리 주변으로 초록색의 배경을 선택하고 풀잎을 이용하여 빛을 등지고 있는 듯한 느낌으로 표현하면 조화롭게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수평 구도를 사용하고 삼분법에 기초하여 배치하면 안정감은 충분하지만 심심한 사진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의 특성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구도의 선택과 프레이밍을 어디서 잘라 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배경색도 피사체를 돋보일 수 있는 색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충 사진에서 배경은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입니다. 그러기 위해 배경을 아웃포커스로 강하게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IP. 곤충 촬영의 핵심은 그 대상이 되는 곤충을 선명한 초점을 두고 주변의 배경과 적절하게 조화되도록 프레이밍 해주는 것입니다. 곤충과 배경색은 대비되도록 색의 구분을 명확하게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좋은 사진을 만드는 사진구도, 정승익, 한빛미디어㈜


******* 하늘을 담기 좋은 구도는 무엇일까요?

2022.06.16 - [사진촬영의 기초] - 13. 소재 3탄, 하늘이 주는 특별함을 담는 구도

반응형

댓글